Home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계엄령 관련] 현재 마닐라 올티가스 상황 전해드립니다.
엘리토피아 조회수:3244 112.209.1.72
2017-05-26 08:55:24

민다나오 계엄령 선포 기사와 관련하여

 

5월 25일 필리핀 민다나오 지역에 계엄령이 선포된 이후, 한국에 계신 여러분들이 필리핀의 치안문제를 걱정하고 계십니다. 현재 필리핀 마닐라에 거주 중인 저희의 정확한 상황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아래는 주요 질문내용들을 요약하여 정리한 것이며, 이 밖에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민다나오 지역의 오랜 문제가 더 이상의 인명손실 없이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바라며, 염려해주시는 여러분들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편안해지시길 기도하겠습니다.

 

Q1. 민다나오 지역과 마닐라와의 물리적 거리

마닐라는 필리핀의 여러 섬들 중에서 루존(Luzon) 섬에 위치한 필리핀의 수도입니다. 계엄령이 내려진 민다나오 섬과는 약 800km 떨어진 곳으로, 한국으로 치자면 부산~백두산 거리입니다. 필리핀은 생각보다 큰 나라예요. ^^ 마닐라에서 민다나오 지역까지는 비행기로도 2시간이 걸리는 거리라서 필리핀 내에서도 마치 해외의 다른 나라처럼 취급될 정도입니다.

 

Q2. 민다나오 지역의 종교적, 문화적 특수성

민다나오의 무슬림 반군 세력들이 국가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해 온 것은 비단 최근의 일만은 아닙니다. 역사적으로 아주 오랫동안 민다나오 지역은 무슬림 세력과 정부세력이 팽팽하게 대립해 온 지역이지요. 필리핀 국민 90% 이상이 카톨릭인 것에 비해 민다나오 지역 거주자들의 70%가 무슬림이라는 사실만 보아도 그들간의 패권다툼이 어떠한 배경에서 시작되었는지 가늠하실 수 있을 겁니다.

 

Q3. 현 대통령의 정치적 성향

작년에 새로운 대통령으로 당선된 두테르테 대통령은 민다나오 섬의 주 도시인 다바오(Davao) 시의 시장 출신입니다. 그만큼 민다나오 지역 문제에 친숙하고, 대선 때부터 강력한 정치적 행보를 공약으로 내세운 인물이지요. 현 대통령의 정치적 성향으로 미루어 볼 때, 이번 계엄령은 이전의 대통령들이 보수적으로 접근해왔던 민다나오 문제를 적극적으로 전면에 내세우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Q4. 마닐라로의 계엄령 확대 가능성

마닐라는 필리핀의 수도로서 모든 행정적, 경제적 인프라가 집중된 곳이고 필리핀 내에서도 치안유지가 가장 잘 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계엄령이라 함은 무슬림 반군세력과의 전쟁을 선포한다는 의미이기도 한데, 어느 나라에서든 그 나라의 수도에 계엄령을 내리는 것은 매우 극단적인 위기상황이 아닌 바에는 쉽게 결정될 일이 아닙니다. 대통령이 수도의 모든 기능을 마비시키면서까지 마닐라에 계엄령을 내릴 것이라고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Q5. 계엄령과 마닐라 올티가스의 안전상황

민다나오 지역에 계엄령이 내려진 이후에도 마닐라, 특히 올티가스 지역의 일상은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필리핀의 무더위를 식혀주는 한낮의 비가 한차례 지나가면 쾌청한 기분까지 들지요. 모두들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며 하루를 살아가고 있고, 때때로 민다나오 지역의 뉴스를 보며 안타까워 하는 중입니다. 물론, 민다나오 지역에 가족과 친지를 둔 사람들은 강건너 불구경하듯 마냥 무심할 수는 없지만 민다나오 지역 중에서도 특별히 무슬림 세력들이 집거하는 지역에 거주중인 일반 사람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현재 마닐라 올티가스 지역에서 뉴스를 통해 접하는 이야기들 외에는 계엄령을 실감할 일은 거의 없네요…^^ 

 

[필리핀 관련 뉴스 가려듣기]

한국에서 보도하는 필리핀 관련 뉴스들을 접하다 보면 사실에 비해 너무 과장되거나 잘못 보도되고 있는 내용들에 놀라는 때가 적지 않습니다. 물론, 경각심을 일깨우고 늘 안전에 대비하도록 일깨우려는 시도라면 좋겠지만 때로는 필리핀 일부에서 일어난 일을 국가 전체적인 문제로 확대시키거나, 사소한 사건들 조차도 심각한 상황으로 묘사하여 현지에 체류중인 교민들에게까지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들을 마주합니다. 이번 계엄령은 그동안의 그 어떤 뉴스보다도 더 큰 이슈임에는 틀림없으며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일입니다. 하지만, 현재 지구상 어디에서도 테러위협으로부터 안전한 곳은 없습니다. 해외이든, 국내이든 어디를 가더라도 반드시 안전문제를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을 책임지는 저희 역시 다시 한번 학생과 가족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

계좌번호 : 국민은행 472501-04-008516
예금주 남기선

[본원] #904, 909 Prestige Tower, Emerald Avenue, Ortigas Center, Pasig City, Metro Manila
[분원] 4F, MORE Business Center, Ortigas Extension, Taytay, Cainta, Rizal
[스프라우트] #1201 Prestige Tower, Emerald Avenue, Ortigas Center, Pasig City, Metro Manila

Copyright ⓒ 2016 ELITOPIA EDU Corporation. 엘리토피아 Since 2010 All Rights Reserved.